보내는사람 0/65
- -
문의전화 : 055)749-9000
진료시간
- 평일 09:00 - 18:00
- 점심시간 12:30 - 13:30
- 토요일·일요일·공휴일 : 휴진
  • 오시는길

  • 둘러보기

  • 자원봉사

양·한방 재활치료 > 병원이야기 > 양·한방 재활치료

양·한방협진

양·한방협진의학은 근골격계통에서 발생하는 만성 통증 질환, 재활치료를 필요로 하는 질환 및 양생, 식이요법 및 비만 등의 다양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질환을 대상으로 삶의 균형을 바로 잡아 주고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의학입니다.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건강한 삶은 건강한 인생을 즐기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치료의학과 예방 의학이 결합된 한 차원 진화된 새로운 개념의 의학으로, 단순히 질환을 없애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제대로 움직이고 통증이 없던 올바른 몸의 구조와 균형을 되찾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잘못된 자세는 만성피로, 각종 근골격계 문제와 함께 우울증 등 각종 심리적인 문제와 비만과 같은 체형적인 문제들을 유발할 수 있으며, 비만은 단순하게 살이 찌는 외형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몸의 균형을 찾아주고 성인병의 예방을 위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저희 병원에서는 척추부를 비롯한 근골격계통 및 교통사고이후 만성 통증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치료방법들을 응용하고 있으며 올바른 체형을 잡고 그에 따른 또한 환자 스스로 올바른 자세를 습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운동방법을 병행합니다.

엠마우스 양·한방협진은 다양한 연구와 진료지침 표준화를 통해 한의학 발전에 힘쓸 것이며, 다양하고 효과적인 치료기술을 통해 의사와 환자가 함께 육체와 정신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해 나아갈 것입니다.

엠마우스 양·한방협진은 ‘不治已病 治未病’의 한의학적인 이론에 근거하여 질병이 있는 상태 뿐 아니라 건강하지는 않으나 검사상에는 나타나지 않는 미병(未病)의 단계까지 치료 영역으로 포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스트레스나 비만, 그리고 자세체형 이상과 같은 문제를 질병이 생기기 전에 회복시키고 치료 후 남아있는 후유증에서의 건강한 회복을 돕고자 합니다. 한방재활치료로서 침과 한약, 한방 물리치료 등을 통하여 체형의 불균형, 만성 통증 및 마비질환의 관리와 후유증등 심신의 안녕과 회복을 통한 행복을 추구합니다.

물리치료실

보바스, PNF 전문과정을 이수한 중추신경계 전문물리치료사들이 환자와 1대1의 운동치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운동처방을 통한 운동지도와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상담을 통해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 대상환자 :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파킨슨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장애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근력이 약화되었거나 이동, 보행, 일상동작의 제한이 있으신 분
  • 치료내용 : 중추신경계 재활치료, 매트 및 이동훈련, 보행훈련, 호흡재활치료, 감각훈련, 근력강화, 지구력, 협응력 증진운동,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등
icon-chevron-circle-right 중추신경계발달재활치료

중추신경계발달치료, 보바스, PNF 전문과정을 120시간이상 이수한 중추신경계 전문물리치료사들이 환자와 1대1의 집중적 운동치료를 실시합니다.
체계화된 평가도구로 환자를 평가하고, 환자의 기능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한 후 목표에 맞는 운동을 하게 되며, 주기적인 재평가로 그동안의 치료과정을 수정, 보완합니다.
치료 프로그램은 관절가동범위 회복, 근력과 심폐지구력강화 훈련, 독립보행이 불가능한 환자의 보행훈련, 정적 또는 동적 균형감각훈련, 자세조절훈련 등 환자의 개별적인 프로그램에 맞춰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독작을 훈련하게 됩니다.

icon-chevron-circle-right 보행치료

편마비, 하지마비, 사지마비, 뇌성마비 등의 중추신경계 질환이나 사지절단 등 보행 동작에 제한이 있는 환자에게 체계화된 보행훈련을 통해 보다나은 보행동작을 교육합니다.

icon-chevron-circle-right 매트치료

편마비, 하지마비, 사지마비, 뇌성마비 등의 중추신경계 질환이나 사지절단 등 이동 동작에 제한이 있는 환자에게 체계화된 매트훈련, 이동훈련, 기립대훈련, 및 의자차훈련 등을 통해 서기나 보행전 단계에 이루어지는 훈련으로 안정된 자세와 신제조절능력을 증진시킵니다.

작업치료실

중추신경계 손상 및 근골격계 질환, 노인성질환에 대해 기능회복 뿐 만 아니라 손상 후 운동제한, 인지손상을 치료함으로서 일산생활의 복귀 및 2차적 손상을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상지기능평가, 인지평가를 통해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일상생활 환경에서의 독립 혹은 보조도구의 사용으로 기능회복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대상환자 :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추손상, 알츠하이머, 혈관성 치매
  • 치료내용 : 특수작업치료, 일상생활동작(ADL), 연하장애재활훈련, 인지지각치료, 치매인지치료 복합작업치료 등

icon-chevron-circle-right 일상생활동작훈련(ADL)

개인위생, 먹기, 입기, 화장실사용, 이동방법, 휠체어의 사용 등의 영역들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훈련하며, 이에 필요한 보조도구의 사용방법을 훈련합니다.
(일과 생산성에 관련된 훈련/놀이와여가/정신사회적 적응훈련)

icon-chevron-circle-right 연하장애재활훈련

인 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입술, 혀, 구개, 인 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 (안면, 미주·설하신경)의 장애(가성구마비)에 의해 연하가 곤란하게 되는 것으로 기계적인 협착의 경우는 고형물의 연하가, 신경장애의 경우는 유동성 연하가 곤란하게 됩니다.
이에 관련한 연하장애 재활훈련을 통하여 간접적 삼킴훈련/직접적 삼킴훈련/보상적 치료/교정적 치료/연하장애 전기자극치료(VITAL STIM)를 적용합니다.